희망택배/배워봅시다

리더쉽(leadership)

반교수 / 홍문 2013. 4. 22. 14:37

리더가 갖추어야 할 6가지 소셜 미디어 스킬
 
 
O 조직 경쟁 우위 요소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소셜 미디어
활용 능력, '소셜 미디어 문맹'인 조직은 성장 한계를 가짐

- 10년도 되지 않은 소셜미디어 혁명, 그러나 그 영향력은 빠르게
확산되어 Google, Amazon 같은 기업이 아니어도 현대 사회에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을 벗어날 수 없음. 즉, 소셜미디어 활용이
기업 경영의 필수 역량을 자리잡고 있은 것

- 그러나, 조직을 이끄는 리더, 특히 임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남. 소위 Digital Immigrant인 이들은 생소한 소셜
미디어 툴, 무제한적 정보의 위험성, 소셜미디어 동력을 따라가지
못하는 기존 프로세스로 인한 어려움 등으로 대부분의 활용도가
낮은 것임

- 조직이 '소셜 미디어 문맹'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리더가
소셜미디어 스킬을 단계적·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수평적 협력
강화·지식 공유 등을 원할히 하여 조직 역량을 향상시켜야 함

O 조직의 '소셜 미디어 문맹' 탈출을 위해 리더가 습득해야 할
6 가지 스킬 제시

- 크게 개인 차원과 조직 차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 개인 차원의 스킬

1. 생산자로서 리더: 창조적인 컨텐츠를 만들어라

- 비디오 블로그와 같이 소셜 미디어 컨텐츠 제작을 통해 스스로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고,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메세지를
전달할 수도 있음

- 전통적 미디어와 가장 큰 차이점은 '완벽'하지 않아도 되고 여러
기술과의 결합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 때 리더는 열린 사고를
갖고 창조성을 향상시키며 기술 적인 부분도 끊임없이 연마하여
창조적이고 의미있는 컨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함

2. 배급자로서 리더: 정보 흐름에 영향력을 키워라

- 전통적인 조직 정보 전달은 '수직 구조'로 통제된 프로세스를
따라 정보의 의미 변형 없이 전달되나,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 배급은 '수평 구조'로 정보가 생산자 손을 떠나도 재창조
되거나 새로운 정보로 재탄생 할 수 있음

-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리더는 정보를 급확산시키는 요인 등
정보의 흐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조정할 수
었어야 함

- 더불어, 정보를 퍼뜨리는 팔로워층을 구축하고 유지해야 함.
팔로워층은 적합한 채널로 정보를 효율적으로 퍼뜨릴 수 있는
조직의 핵심 플레이어들이며 비공식적이나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계층임을 명심할 것

3. 수령인으로서 리더: 적극적인 자세로 정보를 관리하라

- 많은 리더들이 이미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를 '정보원'으로
사용하고 있음. 이 때 제공되는 정보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추려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소프트웨어 툴을 정보 필터기로
활용하여 중요도에 따라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함

- 또한, 나아가 정보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어야 함.
수동적인 정보 수집 및 필터링에 그치지 말고 다양한 채널과
연계성을 유지하면서 정보 수집 성향, 트렌드 등을 파악하여
의미 없는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여 재창조할 수 있어야 함

- 조직 차원의 스킬

4. 조언자로서 리더: 전략적으로 소셜미디어 활동을 이끌어라

- 리더는 소셜 미디어 활용의 최대 범위인 '360도 활용 범위'를
확보하여 원활히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함

- 이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분별한 소셜 미디어 활동은 오히려
조직에 해를 끼치므로, 리더는 적정한 선 안에서 소셜 미디어
활동을 통제하고 가이드하는 멘토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

- 즉, 조직 내 소셜 미디어 활동에 대한 자유와 통제의 균형점을
잘 맞추어야 할 것임

5. 건축가로서 리더: 소셜 미디어 활동의 인프라를 구축하라

- 리더는 소셜 미디어 활동에는 반드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인식이 조직문화로 자리잡도록 해야 함

- 정보 공유는 수평적으로 이루어지되 책임 체계는 수직적으로
확립되어 있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민감한 중요한 정보를 친구,
고객 등 누구나 접근 가능한 블로그에 공개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등 정보의 흐름에 대한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야 함

6. 분석가로서 리더: 항상 트렌드보다 앞서라

- 리더는 소셜 미디어 산업 부분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급격하게
변하는 추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함. '20년에는 약 500억
기기들이 서로 연결될 것이라는 전망과 같이 서로 "연계"되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소셜 미디어 분야를 파악하고 있어야 함

- 기술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간접적 영향에 따른 사회적 변화,
새로운 기회, 사업 신모델 등을 파악할 뿐 아니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함

O 아직 대부분 조직들은 소셜 미디어 활용의 '유아기' 단계.
향후 소셜 미디어 이용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아날로그형 리더들도 더 이상 소셜 미디어 스킬
연마를
나중으로 연기해서는 안될 것임

* 출처: McKinsey Quarterly, 2013. Feb.,
'Six social-media skills every leader needs'


'희망택배 > 배워봅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열량 레시피로 만든 다이어트 음식 만들기  (0) 2013.06.11
기타코드 잡는법  (0) 2013.05.17
[스크랩] 평범하지만 훌륭한 주례사  (0) 2012.09.14
[스크랩] 주례사 모음  (0) 2012.09.14
차차차  (0) 2012.05.10